HOME >> INTRODUCTION

 
다산학교는 다산(茶山)정약용 선생님의 사상을 21세기 교육에 적용하자는 취지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다산 사상의 핵심은 실용주의, 학구정신, 개방주의, 미래지향성 등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이를 21세기 교육에 접목하여 새롭고 신선하면서도 실용적이고 이상적인 선진 교육관을 확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산학교는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의 저자이자 소설가인 박영규가 지난 7년 동안 이산서당을 운영하며 얻은 다양한 교육 체험과 세심한 연구를 바탕으로 설립한 신개념의 마스터 스쿨입니다.
마스터스쿨(master school)이란 원래 도제식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스승과 제자가 하나가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학교를 뜻합니다. 즉, 가치관 교육, 인성교육, 능력교육, 진학교육 등 네 가지를 책임진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교육 현실은 크게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이분화 되어 있습니다. 공교육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해 고사 직전에 있고, 사교육은 지나친 소비를 조장하여 가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지요. 때문에 교육비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드는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인 기형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탓에 학생은 중복학습으로 자기 시간을 전혀 가지지 못해 늘 시간에 쫓기며 생활하고, 학부모는 아이의 불안한 미래 때문에 항상 종종 걸음을 치며 학원을 전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산학교는 이런 병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사교육과 공교육을 결합한 마스터 스쿨을 창안하게 된 것입니다.
다산학교의 교육 목표는 집단 교육 및 주입식 교육에 따른 비능률, 비효율, 비인간화 등의 3비 교육을 극복하고 아이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탄탄한 실력, 성공적인 진학을 안겨줌으로써 자유롭고 실력 있는 행복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다산학교는 완벽한 자립형 구조로 이뤄진 도시형 학교이며, 가치관교육과 능력교육 그리고 진학교육의 틀로 짜여 있는 6년제 중고 등학교입니다.
중등과정 2년, 고등과정 2년, 진학 과정 2년 등 3단계 과정으로 나눠져 있으며, 중등과정부터 진학과정까지 유기적이고 경제적인 교육시스템이 운영됩니다.
수업은 크게 정규수업, 보충수업, 가치관 수업, 체험 수업 등으로 구분되며, 교사는 그 기능과 방향에 따라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분들이 배치됩니다.(커리큘럼과 교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설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다산학교는 중학교 3년은 2005년 3월2일에 확정된 대안교육법에 따라 대안학교로 인가를 내고 학력 인정을 받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과정은 소수 정예의 학교인 경우 내신 문제로 인한 불이익과 교육적 폐단 때문에 비인가 형태로 운영될 것입니다.
 

 

admin